상단여백
HOME 연재 정차영의 바이크상식
이륜차 운전면허에 관하여정차영의 바이크 상식 ⑪
  • 정차영 성수공고 에코바이크학과 교사
  • 승인 2017.06.29 21:29
  • 댓글 0

지금까지는 바이크의 구조 및 기능과 관련하여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이번 호에서는 법규와 관련된 부분을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 이륜차 면허

먼저 자동차 면허로 바이크를 운전할 수 있을까요? 제1종 보통면허, 제2종 보통면허(수동), 제2종 보통면허(자동) 모두 가능합니다.

다만, 조건이 붙습니다. 제1종 보통면허 소지자와 제2종 보통면허(수동) 소지자는 125cc이하 바이크를 운행할 수 있고, 제2종 보통면허(자동) 소지자는 125cc이하 바이크를 운행할 수 있지만 자동변속기 바이크만 운행이 가능합니다.

제2종 보통면허(자동)로 기어변속이 있는 바이크를 운행하다 적발 시 무면허로 간주되어 30만원 이하의 벌금이나 구류에 처해질 수 있으니 꼭 확인하고 운행하시기 바랍니다!

● 원동기장치자전거 면허에 관하여

원동기장치 자전거 면허는 이륜자동차 중에 배기량 125cc이하 이륜차, 50cc미만의 원동기를 단 차를 말합니다.

조그마한 바이크를 운행할 수 있는 면허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흔히 주변에서 볼 수 있는 배달용 바이크들이 여기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도심에서 흔히들 타는 PCX, 베스파 등도 해당됩니다.

● 2종 소형 원동기면허

125cc를 초과하는 고배기량의 바이크를 탈 수 있는 면허증입니다. 이 면허를 취득하면 모든 종류의 바이크를 운행할 수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면허시험이 만만치 않습니다. 매일 배달하시는 분들, 퀵을 운행하시는 분들에게도 쉽게 허락지 않는 것이 2종 소형 원동기면허입니다.

특히, 90도로 꺾이는 코스를 2번 통과해야하는데 여기에서만 탈락률이 80%에 이릅니다. 난이도가 높다보니 모두 통과한 사람이 생기면 대기실에서는 박수까지 쳐 준다네요^^

● 전동 휠, 전동 킥보드는?

요즘 차도, 인도, 공원 등에서 도로 구분 없이 레저용이나 출·퇴근용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 전동킥보드와 전동 휠입니다. 도로 구분 없이 타고 다니다 보니 안전사고를 유발할 가능성이 높은 것이 사실입니다.

차도에서의 사고는 보험처리가 되지 않는 것도 큰 문제입니다. 보통 이륜차나 자동차 관련 보험은 들어 있지만 전동장치를 추가하거나 따로 보험을 가입한 사람은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이것들은 원동기장치자전거로 분류되어 헬멧을 꼭 착용해야 하며 원동기 이상의 운전면허증을 소지해야 합니다.

규정을 어기면 5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되지만 단속도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고 잘 알지 못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입니다. 이 부분을 꼭 숙지하여 불이익을 받거나 사고가 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할 것입니다.

정차영 성수공고 에코바이크학과 교사  .

<저작권자 © 이륜차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차영 성수공고 에코바이크학과 교사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