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종합
이륜차 정기검사 지정정비사업자 32개로 늘어

경기-충남-전북 순… 17개 광역지자체 중 8곳 없어
평균 이동거리 짧은 이륜차 특성상 검사소 더 늘려야

 

이륜자동차 정기검사 지정정비사업자(이하 지정정비사업자)가 지난해 말 기준 32개로 늘었다. 지정정비사업 제도 시행 첫해인 2016년 말 11개와 비교해 3배가량 증가했지만 지역에 따라 격차가 큰 것으로 조사됐다.

광역자치단체별 현황을 살펴보면 경기도가 8개로 가장 많았다. 충남이 7개로 그 뒤를 이었고, 전북 5개, 대구 4개, 서울 3개, 경북·경남·제주 각 1개이다. 인천과 광주, 대전, 울산, 전남, 강원, 세종 등 8개 광역지방자치단체는 지정정비사업자가 없다. 특히 도 단위 광역자치단체의 경우 시·군간 이동거리가 멀어 정기검사 대상 차량 소유주의 편의를 위해 지정정비사업자가 크게 늘어나야 하는 상황이다.
이륜차 업계에서는 자동차와 비교해 평균적인 이동거리가 짧고, 도로 위에서 다른 차량과 비교해 약자의 입장에 있는 특성에 따라 곳곳에 이륜차 검사소가 있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그러나 좀처럼 이륜차 검사소가 늘지 않는 것은 지정정비사업자로 지정 받기 위해 자동차정비업을 등록해야 하는 등 이륜차 업계에서 조건을 맞추기 어렵기 때문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기존의 민간 자동차검사소는 지정검사소 자격 요건을 충족하기 어렵지 않다. 그러나 민간 자동차검사소 중심으로 지정정비사업자가 확산될 경우 자동차와 특성이 상이한 이륜차의 검사 결과 분석 및 문제 해결을 위한 정비 등이 어려워 검사대상자들의 불편을 초래할 것이라는게 이륜차 업계가 반발하는 이유다.
이형석 한국이륜차정비협회장은 “자동차 업계에서 이륜차검사를 수행하면 불합격 시 원인 분석도 어렵고 정비도 할 수 없어 결국 피해는 검사대상자들에게 돌아간다. 이륜차 특성상 검사소가 근접하게 있어야 하는데 가장 좋은 사례가 일본이나 대만처럼 이륜차업계에서 하는 것이다. 이륜차업계에서 검사를 수행할 수 있도록 시설기준 및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환경부 관계자는 “이륜차의 이동거리가 자동차보다 짧아 검사소확대를 위해 기존 민간 자동차검사소나 자동차정비업소를 대상으로 지정정비사업자 신청을 유도하고 있다. 이륜차업계에서 검사소 운영과 관련된 검토는 운행 이륜차 배출허용기준 연구가 마무리 되어야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서용덕 기자  ydseo84@gmail.com

<저작권자 © 이륜차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용덕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