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 기업&CEO
안전한 ‘실런트’ 도포…이제 타이어 펑크 걱정 끝타이어 도포 전문 ST 테크 김창수 대표

이륜차 타이어 도포 기술력 국내 최고
수차례 시행착오 겪으며 완벽한 진화
펑크 방지는 기본…경제적 효과는 덤
“타이어 종합매장 설립하는 것이 꿈”

 

ST 테크를 이끌고 있는 김창수(왼쪽) 대표이사와 김영수 사장.

실런트(sealant)란 “토목, 건축, 자동차, 항공기, 선박 등의 부재 상호간 창틀 등의 접합부, 빈틈에 사용되어 기밀, 수밀의 기능 외에 부재 상호간의 신축, 진동, 변형을 흡수 완화하기 위한 고무상의 물질 또는 연질 혹은 고점도의 액상 고무 조성물”을 뜻하는 화학용어다. 특수 물질을 타이어 안에 도포(塗布)하여 안전성을 높인 것을 ‘실런트 타이어’라 부른다. 실런트 타이어는 런플랫 타이어, 비공기압 타이어와 더불어 안전타이어의 중요한 한 축이다. 실런트 타이어는 못처럼 날카로운 물체로 인해 펑크가 발생할 경우 구멍 부위가 자동으로 봉합되는 원리에 착안해 만들어졌다. 타이어 내부에 점성이 있는 특수 봉합제가 있어 구멍을 메운다. 자동차와 달리 이륜차 분야에선 아직 흔치 않은 기술이다.

공장 내부는 그동안의 시행착오를 반영하듯 갖가지 연장들로 가득하다.

이륜차 실런트 타이어의 선구자 역할을 하고 있는 사람이 있다. ST 테크 김창수 대표가 그 주인공이다. ‘ST’는 Safety Tire의 줄임말이다. 회사 이름부터가 ‘안전 타이어’다. 김 대표는 3년 전 실런트 타이어라는 아이템을 우연한 기회로 접하고 한순간에 그 매력에 빠져들었다. 타이어 안에 도포를 한다는 발상 자체가 신선했기 때문이다. 당시 막 이륜차 실런트 타이어 사업을 시작하던 A회사의 경기남부 총판을 맡으면서 활로를 열었다. 기계 관련 일에 종사하던 친형 김영수 씨가 사업 파트너로 동참하면서 사업은 활기를 띄었다.

공장 내부에 전시된 도포된 타이어들.

실제로 처음엔 승승장구였다. 2015년 11월, B우체국에서 첫 오더를 따냈는데 오토바이 대수가 무려 130대였다. 반응이 좋아 신바람이 났다. 열심히 쫓아다녔다. 그러나 행운은 오래 가지 않았다. 한 달도 채 지나지 않아 여기저기 민원이 쏟아졌다. 타이어 안쪽의 도포 물질이 온도와 원심력을 이기지 못하고 떨어져나갔기 때문이다. 우체국은 난리가 났다. 나중에 알고 보니 도포 물질이 문제였다. 이후 처리과정에서 A회사는 책임자다운 모습을 보이지 않았다고 한다. 크게 실망한 김 대표는 김영수 씨와 아예 새로운 회사를 차리기로 마음먹는다. 2017년 4월 ST 테크는 그렇게 탄생했다.

ST 테크 홍보 포스터.

가장 큰 숙제는 온도와 원심력에도 끄떡없도록 도포물질을 완벽하게 뜯어고치는 것이었다. 김 대표는 김영수 씨와 함께 밤낮 안 가리고 기술개발에 몰두했다. 위기를 기회로 만들기 위함이었다. 매일매일 최선을 다해 파고들었다. 대충 할 수 없었던 것이 이륜차 윤전자의 생명이 담겨 있기 때문이었다. 고속주행 중에 문제가 생기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었다.

실런트 타이어는 나사못이 침투해도 끄떡없다.

기술개발 1년여 만에 드디어 제대로 된 실런트 타이어가 탄생했다. 김창수 대표는 “최근 도포된 타이어들은 아무리 주행을 해도 도포물질이 떨어지지 않는다. 오랜 노력의 결과다”고 자신있게 말했다.

타이어 안쪽이 특수물질로 도포된 모습. ST 테크의 기술력의 승리다.

김 대표가 밝히는 실런트 타이어에는 여러 장점이 있다.  먼저 펑크 방지 기능이다. 특수 도포물질이 타이어 안에 균일하게 메워져 있어 못이나 피스나사 등 이물질의 침투를 막아준다. 또한 열악한 도로환경에서도 타이어의 안전이 강화되도록 개발돼 기후변화에 영향을 받지 않고 운행 중에도 변형이 없다. 여기에 도로 주행 시 잔 진동, 소음, 충격흡수의 기능까지 갖추고 있어 승차감 향상 및 차체의 손상을 줄여준다. 타이어 마모지연에 의한 수명연장 효과와 일정한 공기압 유지로 인한 연비 향상 등 경제적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다.  

김 대표는 이러한 안전하고 실용적인 실런트 타이어를 전국의 많은 라이더들이 알았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제작에서 맞춤, 실행까지 실런트 타이어의 모든 과정을 한 곳에서 펼치는 타이어 종합매장을 설립하는 것이 꿈”이라고 말했다. ST 테크가 명실공히 국내 최고 실런트 타이어의 메카로 거듭나길 기대해본다.

*주소: 경기도 화성시 용주로 32번길 3-5
*전화: 031-221-5556

박동진 기자  nomvag@daum.net

<저작권자 © 이륜차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동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