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연재 정차영의 바이크상식
라이딩을 위한 운전면허(2탄)정차영의 바이크 상식 34
  • 정차영 성수공고 에코바이크학과 교사
  • 승인 2018.07.14 09:56
  • 댓글 0

지난호에 이어 이번 호에서는 2종 소형먼허 실전편입니다. 먼저 코스는 그림(사진)과 같습니다.

굴절코스부터 시작해서 곡선코스, 연속진로전환코스, 좁은길코스 총 4개의 코스로 구성돼 있습니다. 90점 이상이어야 합격이고, 감지선에 감지될 때, 발이 땅에 닿을 때마다 10점씩 감점됩니다. 2번만 실수를 해도 탈락인거죠. 그만큼 까다롭고 어렵습니다. 또한 20초 이내에 출발하지 못하거나 과제를 하나라도 수행하지 못하거나 안전사고가 발생한다거나 코스를 벗어날 때는 실격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국가운전면허시험장에서의 합격률이 20%가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돈과 시간을 들이는 운전전문학원에서는 80%정도의 합격률이 된다고 합니다.

먼저 굴절코스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굴절코스는 2종 소형먼허시험에 있어서 90%이상을 좌우할만큼 난이도가 높은 코스입니다. 실격자의 90% 이상이 이 굴절코스에서 떨어진다고 합니다. 굴절 코스에서는 굴절이 시작되는 부분에서 앞바퀴가 바깥라인을 타고 뒷바퀴가 자연스럽게 안쪽 라인을 따라 돌도록 해야 합니다. 굴절 진입시 중간으로 시작하면 감지선을 밟게 됩니다.

곡선코스에는 코스중심을 따라 균형을 잡고 진행한다면 비교적 수월하게 통과할 수 있습니다. 연속진로전환코스에서는 곡선코스와 비슷하지만 장애물로 인해 그 굴곡이 심합니다. 장애물을 감싸고 돌 듯이 통과해야 합니다. 좁은길코스에서는 코스 진입 전부터 속도를 조금내어 코스에 진입한다면 어렵지 않게 통과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각 코스를 알아보았습니다. 연습해 감만 잡으신다면 합격률 20% 안에 들어올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정차영 성수공고 에코바이크학과 교사  .

<저작권자 © 이륜차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차영 성수공고 에코바이크학과 교사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