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종합
여름철 라이더 고충 해소할 헬멧 냉각장치 ‘BluSnap’

인도에서 태어난 외장형 수냉식 헬멧 냉각장치
외기보다 헬멧 내부 온도 6~15℃ 낮출 수 있어

BluArmor는 헬멧 내부 온도를 6_15℃ 더 낮춰 준다고 밝혔다. BluSnap 작동 전후의 온도 비교를 위한 열카메라 사진.

뜨거운 햇볕이 내리쬐는 무더운 여름이 찾아왔다. 달궈진 아스팔트에서 내뿜는 복사열은 숨을 턱턱 막히게 한다. 헬멧은 안전을 위해 반드시 써야 하지만 더위에 착용하는 것은 여간 곤욕스러운 일이 아니다. 더위에 시달리는 라이더를 위한 헬멧 냉각 장치가 인도에서 개발됐다.

인도의 실리콘 밸리로 불리는 뱅갈루루에 본사를 둔 BluArmor는 헬멧에 별도로 장착할 수 있는 수랭식 헬멧 냉각장치인 ‘BluSnap’를 개발했다. 인도는 한여름 기온이 45℃를 넘는 날이 심심치 않을 정도로 라이더에게 가혹한 기후인 국가다.

BluSnap은 배터리로 작동하는 휴대용 수냉식 냉각 장치로 물이 증발할 때 발생하는 기화열을 이용하는 단순한 구조다. 전기로 움직이는 소형 팬으로 외부 공기를 수분을 품은 필터를 거쳐 헬멧 내부로 방출하는 방식이다.

풀페이스 헬멧에 ‘BluSnap’을 장착한 모습

배터리를 완전 충전하는 데에는 최대 6시간이 걸리며 10시간 동안 팬이 작동한다. 다만 냉각제로 사용하는 물은 계속 보충해줘야 하는데 한번 보충하면 2시간 정도 밖에 쓸 수 없어 자주 보충해줘야 한다.

BluSnap은 풀 페이스 헬멧의 턱 부분에 스트랩을 통해 간편하게 장착할 수 있다. 영구적으로 고정하는 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필요할 때 장착·제거할 수 있다.

BluArmor는 헬멧 내부의 온도를 외기보다 6~15℃ 정도 떨어뜨릴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주행·정차 여부와 관계없이 외기를 헬멧 내부로 지속적으로 유입하기 때문에 헬멧 내부가 습기로 흐려지는 것도 줄여준다고 설명했다.

인도의 자동차전문지 OVERDRIVE는 BluSnap에 대해 습도가 많은 지역에서도 어느정도 냉각성능을 보였지만 건조한 지역에서 더욱 적합하며, 도심 등 정체가 심한 지역에서 유용하다고 평가했다.

BluArmor는 인도 내에서 BluSnap을 1948루피(약 3만2000원)에 판매하고 있다. 타국가의 경우 홈페이지를 통해 국제배송료(50달러 이상)를 부담할 경우 국외 판매도 한다.   

서용덕 기자  ydseo84@gmail.com

<저작권자 © 이륜차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용덕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