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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뉴얼 바이크 입문(Part2)정차영의 바이크 상식 31
  • 정차영 성수공고 에코바이크학과 교사
  • 승인 2018.05.31 1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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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호에 이어 매뉴얼 바이크 클러치 조작법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클러치는 동력을 끊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동력을 끊어준다는 것은 체결되어 있는 기어를 분리 시켜준다고 이해하면 쉽습니다. 1단~5단까지 기어가 있다고 했을 때 1단에서 2단으로 넘어갈 때 1단 상태로 물린 기어를 분리시키고 2단으로 체결해주어야 하는데 이때 물린 기어를 떼어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클러치라고 보면 됩니다.

기어 변속법은 스로틀그립을 원위치에 놓고 클러치 레버를 잡은 후 실시합니다. 기어시프트 페달을 찰칵하는 소리가 들릴 때까지 밟아줍니다. 그리 깊게 밟지 않아도 변속이 되는 느낌을 받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무리하게 조작하면 오히려 고장의 원이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추월하거나 가속이 필요할 때에는 기어를 저단 변속하면 가속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너무 고속으로 주행하여 엔진의 회전이 지나치게 되면 엔진 전체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주행 중에 속도와 RPM에 맞춰서 단수를 높이고 낮춰가면서 운전을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출발 시에는 중립상태에서 클러치를 잡은 후에 1단으로 기어시프트를 밟고 클러치를 살살 놓으면서 스로틀을 동시에 살살 감아줍니다. 이 때 앞으로 살살 나가게 될 것입니다. 이렇게 출발하여 RPM이 높아지고 배기음을 들으며 클러치를 잡고 높은 단수로 옮겨가며 속도를 올리게 됩니다.

그래도 여기까지는 금방 잘 배우십니다. 그런데 문제는 앞에 빨간 신호가 들어옵니다. 이 때 당황하시는 분들이 적당히 있으시거나 지금은 잘 타지만 처음에 갑자기 단수를 낮추거나 하는 경험으로 울컥하는 것을 느끼시는 분들도 계셨을거라 생각됩니다. 이러한 주행 방법은 다음 호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정차영 성수공고 에코바이크학과 교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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