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연재 정차영의 바이크상식
바이크 정비 공구 3정차영의 바이크 상식 25
  • 정차영 성수공고 에코바이크학과 교사
  • 승인 2018.02.28 11:52
  • 댓글 0
브레이크액 교환기

지난 호까지는 우리가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공구로 정비할 수 있는 것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호에서는 정비에 있어 특수한 공구 및 장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브레이크액 교환기는 브레이크액을 주입하는데 필요한 장비입니다. 사용 방법은 오토바이 핸들 쪽에 있는 브레이크액 마스터실린더 커버를 제거해주고(드라이버로 제거 가능) 브레이크캘리퍼에 달려 있는 고무마개를 열고 블리더호스를 스패너로 풀어줍니다. 브레이크액의 앞쪽에 호스를 고무마개 연 곳에 끼웁니다. 브레이크 레버를 잡은 상태에서 브레이크액교환기의 레버를 누르고 있으면 브레이크액 흡입이 시작됩니다. 브레이크액 흡입을 하면서 위의 핸들 쪽 마스터실린더에 새 브레이크액을 주입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마스터실린더에 새 브레이크액을 주입하면서 기존의 액을 빼야지만 브레이크액 라인에 공기가 차지 않습니다. 브레이크액 교환기의 호스에 폐유가 나오기 시작하면 블리더 호스를 잠궈줍니다. 마스터 실린더에 브레이크액을 2/3나 MAX선까지 채워준 후, 마스터실린더 커버를 다시 체결해 줍니다.

마지막으로 제일 중요한 작업은 브레이크 레버를 여러 번 잡았다 놨다 해주면서 브레이크 라인에 압력이 차도록 해주어야합니다. 그렇지 않고 바로 주행하다 브레이크를 잡는다면 압력이 차 있지 않아 브레이크가 먹통이 되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액을 교환할 때 꼭 브레이크액교환기가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생수통에 호스만 연결하여 중력을 이용하여 기존의 브레이크액을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브레이크액 교환 시 주의할 점은 기존의 브레이크액을 제거 시 새로운 브레이크액을 같이 주입하지 않고 기존의 브레이크액만 모두 제거를 한다면 브레이크라인에 공기가 차 브레이크 압력이 생기지 않습니다. 이때에는 블리딩 작업이 필요하게 되어 작업의 난이도가 올라가게 됩니다. 기존의 브레이크액을 제거 시 마스터실린더가 비어지지 않도록 신경을 써야 합니다.

또한 브레이크액은 독성이 강하기 때문에 카울에 오랫동안 노출 시 도장면에 손상을 줄 수 있으므로 마스터실린더 주의에 휴지나 신문지등으로 감싼 후 작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정차영 성수공고 에코바이크학과 교사  .

<저작권자 © 이륜차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차영 성수공고 에코바이크학과 교사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