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연재 정차영의 바이크상식
바이크 정비 공구2정차영의 바이크 상식 24
  • 정차영 성수공고 에코바이크학과 교사
  • 승인 2018.01.31 15:51
  • 댓글 0

바이크상식 22호에서는 기본적인 스패너, 소켓렌치, 육각렌치로 간단하게 정비할 수 있는 것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호에서는 추가적으로 우리가 어디서든 볼 수 있는 십자 및 일자드라이버로 정비할 수 있는 것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십자 및 일자 드라이버

십자드라이버는 바이크정비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많이 쓰입니다. 바이크 정비에 있어서도 필수입니다. 배터리 교환, 브레이크오일 교환, 카울 제거 등 기본적으로 필요합니다. 일자드라이버는 길고 얇은 것이면 좋습니다. 카브레터 방식의 바이크는 아이들링 조정 시에 필요합니다.

임팩드라이버(초크드라이버)는 바이크를 운행하면서 비와 눈과 미세하게 새는 오일과 먼지들이 곳곳에 쌓이고 녹으로 뭉쳐있는 부분은 사람의 힘으로 나사를 풀기에는 역부족일 때가 있습니다. 이때 필요한 것이 임팩드라이버(초크드라이버)입니다.

전동드라이버로 뭉쳐진 나사를 풀기에는 나사모양을 망가뜨릴 우려가 상당히 높기 때문에 숙련자가 아니라면 전동드라이버보다는 임팩드라이버(초크드라이버)를 추천합니다. 임팩드라이버는 드라이버를 나사 모양에 맞춘 후 망치로 임팩드라이버(초크드라이버) 윗부분을 내려치면 순간적으로 1/4바퀴정도가 돌아가며 나사가 풀리게 되어 있습니다. 아주 유용하게 쓰입니다. 가격도 전동보다 저렴하여 15,000원정도면 인터넷으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성수공고 에코바이크학과 교사

정차영 성수공고 에코바이크학과 교사  .

<저작권자 © 이륜차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차영 성수공고 에코바이크학과 교사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