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연재 정차영의 바이크상식
바이크 정비 공구 1정차영의 바이크 상식 22
  • 정차영 성수공고 에코바이크학과 교사
  • 승인 2017.12.29 16:06
  • 댓글 0

바이크를 정비하시는 데 있어서 처음 해보는 분들은 덜컥 겁부터 나거나 아예 본인이 할 수 있다는 생각조차 못하실 수도 있을 겁니다. 그래서 처음에 필요한 공구부터 준비해보면 어떨까 합니다. 돈 주고 공구를 구매했으니 돈이 아까워서라도 인터넷을 검색하여 본인이 직접 하지 않을까요.

스패너

스패너와 소켓렌치, 육각렌치

엔진오일 교환 시에는 스패너 하나면 충분합니다. 혹은 소켓 렌치가 필요합니다.(외산 오토바이 등은 육각렌치 및 다른 특수공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엔진오일 교환 시에는 어려운 작업은 없습니다. 드레인 볼트라는 엔진에 체결되어 있는 볼트만 제거를 해주면 엔진오일이 콸콸콸 흘러나올 겁니다. 자가 엔진오일 교환에서 주의하실 점은 드레인볼트를 조이는 토크도 중요하지만 폐오일을 일반 하수구나 아무 곳이나 버리시면 안 됩니다. 폐기물 업체에 돈을 주고 버리시거나 개인이 이런 방법을 거쳐 폐오일을 처리하기는 번거로워 주변의 친한(?) 바이크 숍에 부탁을 하기도 합니다.

소켓렌치

브레이크 패드 교환 시에도 스패너나 소켓렌치, 육각렌치가 있다면 얼마든지 교체할 수 있습니다(외산 오토바이 등은 육각렌치 및 다른 특수공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교체를 하는 방법은 이번 호에서는 다루지는 않겠습니다. 글로만 설명하기에는 다소 부족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포크와 연결된 드레인 볼트를 제거 후 캘리퍼와 체결된 육각볼트를 육각렌치로 탈거하면 충분히 브레이크 패드를 교환하실 수 있습니다.

육각렌치

정차영 성수공고 에코바이크학과 교사  .

<저작권자 © 이륜차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차영 성수공고 에코바이크학과 교사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