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연재 정차영의 바이크상식
모터사이클의 각종 첨단 기능정차영의 바이크 상식 17
  • 정차영 성수공고 에코바이크학과 교사
  • 승인 2017.09.28 20:36
  • 댓글 0

자동차에는 많은 첨단 기능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TCS(급가속 출발 시 접지력 유지), ECS(서스펜션 자동제어), ABS(브레이킹 시 잠금 조절), ESP(차체자세제어장치) 등 많은 기능들이 들어가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들은 위험상황 혹은 더 좋은 주행조건을 만들기 위해 장착되어져 있는데 모터사이클에도 장착되어 있습니다. 물론, 모든 모터사이클에 장착되어 있는 것은 아니지요. 단기통에 출력이 작은 모터사이클에 이러한 기능을 장착하면 가격이 상승할 뿐만 아니라 큰 효과를 보지 못하기 때문에 저배기량의 모터사이클보단 고배기량의 모터사이클에 주로 장착이 되어 나옵니다. 출력이 높아 고속을 낼수록 주행안정감이 필요하기 때문에 안전과 최고의 주행 조건을 위해서는 이러한 기능들을 필요로 합니다. 그럼 모터사이클에 장착되는 첨단 기능에 대해서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BS

1. ABS(Anti-lock Brake System)
브레이크는 마지막 제동 장치로서 바퀴에 달린 디스크와 그걸 잡고 있는 브레이크 패드가 디스크를 잡아서 바퀴가 정지 상태가 아닌 분당 입력된 횟수로 잡았다 놔줬다 하면서 브레이크 시 생길 수 있는 스퀴드 마크 및 제동거리 슬립현상을 줄여주는 시스템입니다. 바퀴를 잡고 있는 상태에서 미끄러지면 오히려 제어불능 상태가 되어 버리기 때문입니다. 특히 모터사이클은 바로 넘어지기 때문에 브레이킹 연습도 많이 해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2. 차체자세 제어장치
용어로는 VDC, ESP라고들 합니다. 개발한 회사에서 부르는 명칭이 다르기 때문에 같은 기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출력이 높은 바이크의 경우 스로틀을 조금만 급하게 당겨도 앞바퀴가 들리게 됩니다. 이 경우 초보자들은 당황하며 넘어지거나 위험한 상황들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차체자세 제어장치는 이러한 현상을 방지해주는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TCS

3. TCS(Traction Control System)
이 기능은 보통 출발 시 지면과 타이어가 미끄러지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기능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고출력 바이크의 경우에는 어쩔 수 없이 지면과 습립 현상을 가지고 탈 수 밖에 없지만 TCS가 이러한 부담감을 덜어주는 기능을 합니다. 특히 코너를 돌 때 미끄러진다면 큰 사고로 이어지기 때문에 중요한 기능 중에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4. Electronic Steering Damper
이 기능은 전자식 스티어링 댐퍼로 출력을 높여 속도가 올라갈 때 엔진 RPM이 올라가면서 핸들이 불안정하게 흔들리거나 노면의 상태가 좋지 못할 때 핸들이 심하게 흔들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ESD가 핸들의 떨림을 최소한으로 줄여주어 안정적으로 주행할 수 있게 도와주는 기능입니다.

5. Launch Control
론치 컨트롤이라고 부르며 매뉴얼 바이크에 적용되는 것으로 출발 시 앞바퀴가 들리면 저절로 엔진 RPM을 낮춰 조절해주는 기능으로 가능한 한 최대 RPM으로 클러치를 미트 시켜 신속하게 출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장치입니다. 레이싱 대회에서는 사용하면 손해일 수 있습니다.

정차영 성수공고 에코바이크학과 교사  .

<저작권자 © 이륜차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차영 성수공고 에코바이크학과 교사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